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물고기 > 관상어
제목 아가미 흡충증( 기생충질병)
이름 bayer 작성일   2004.04.30

아가미 흡충(Dactylogyrus)은 열대담수어의 치어나 성어의 아가미에 기생하면서 아가미를 손상시키는 기생충으로 비단잉어, 금붕어 등에 연중 나타나고 있으며 감염 수에 따라 피해 정도가 좌우된다.  비단잉어의 아가미에 흡충이 기생되어도 외관상으로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다만 아가미에 분비액이 많아져 먹이를 잘 먹지 않고, 먹이를 주어도 모여들지 않는다.

 

질병원인

편형동물의 흡충류 중 단세류에 속하는 아가미 흡충은 난생이며 충란은 못의 밑바닥에 떨어졌다가 서서히 부화되어 섬모를 가진 배세포로부터 발육되어 떠다니게 된다. 이때 숙주에 부착하게되면 섬모가 없어지면서 자충이 된다.  만약 10시간 이내에 어류인 숙주를 만나지 못하면 죽게되고, 숙주에 기생하면 5∼20일 만에 성숙되며 일생동안에 수천개의 알을 낳는다.

 

임상증상

아가미 흡충이 기생하는 부위는 많은 점액이 분비되어 점액 덩어리가 형성되는데 이 때문에 아가미 뚜껑이 열릴 때도 있다.  많은 수의 흡충이 기생되면 병어는 산소 부족 증상을 나타내어 못가장자리 표면을 힘없이 부유하다가 죽는다.  여름철 아가미병의 원인이라할 수 있는 아가미흡충이 기생하면 아가미에 상처를 입게 되며 부식되기 때문에 완치되기가 힘들다.  비단잉어, 금붕어의 아가미에도 연중 아무 때나 나타나지만 봄부터 가을에 걸쳐 많이 만연된다.  특히 잉어나 금붕어의 치어에 있어서는 여름철 및 수초에서 사육되는 물고기에 발생하는 비율이 높다.

 

진단 아가미의 유백색으로된 부분을 절개하여 100정도의 배율로 검경하면 신축하고 있는 기생충을 볼 수 있다.  성숙한 성충은 4개의 앞 머리부분과 2쌍의 안점이 명백하게 보이므로 쉽게 감별할 수 있다.

 

대책 및 치료

비단잉어 금붕어의 치료를 위해 마소텐을 살포하면, 48시간 만에 구제할 수 있으며 250ppm 농도의 포르말린 약에 30분간 또는 10ppm농동의 과망간산칼륨(KMnO4)액에 30분간 약욕시키면 구제된다.  아가미흡충이 다른 기생충과 함께 기생되어 있을 때에는 단시간에 약욕시켜서 두 종류의 기생충을 동시에 구제해야 한다. 참

 

 

고자료 : 관상어류의 질병/ 동방(주)



이전글 ▶ 관상어 질병-해산어 백점병 (기생충성 질병)
다음글 ▶ 관상어 질병-피부흡충증 ( 기생충성 질병)